본문 바로가기
육아

신생아의 발달단계 1개월~6개월

by ※☆★○※ 2019. 12. 28.
반응형

신생아 1~2개월

한국 소아 발육 표준치에 의하면 신생아의 몸무게는 평균 남자 아기 4.56kg, 여자 아기 4.36kg입니다.

소리가 나는 곳에 반응을 하고, 한 곳을 집중하여 가까이에 있는 물건을 볼 수 있습니다.

엎드린 자세로 머리를 들어 올리기도 하고, 더 나아가 엄마를 보면 미소를 짓기도 합니다.

아기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만 1개월이 지나면 수유하는 시간이 3~4 시간으로 일정한 시간을 유지하고 일반적인 수유량은 120~160ml 정도입니다.

 

이 시기의 아기는 자주 먹고 배설을 하므로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어 엉덩이가 짓무르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.

매일 목욕을 함으로써 몸을 깨끗하게 해 주고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팔, 다리를 구부렸다 폈다 하며 체조를 시켜줍니다.

신생아에 비해 수면시간이 차츰 줄어들어 밤에는 잠을 자고 낮에 잠을 잘 수 있도록 낮에 놀이를 통해 유도해 나갑니다. 아기의 눈 맞춤을 하며 이야기해주고 사랑을 전해줍니다.

 

신생아 2~3개월

신생아의 평균 몸무게는 평균 남자아기 5.82kg, 여자 아기 5.49kg입니다.

더 빠른 아기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만 2개월이 되면 아기들은 조금씩 목을 가누기 시작합니다.

우는 소리 말고도 입에서 여러 가지 소리를 내며 눈 앞에 있는 물건들을 따라 시선이 움직이고 손으로도 잡으려고 합니다.

수유는 낮과 밤을 구분하여 낮에는 3~4시간, 밤은 5~6시간 간격으로 조절하여 줍니다.

모빌을 달아주어 시각운동을 하게 하고, 아기가 듣기에 좋은 음악으로 청각 발달을 시켜줍니다.

이 시기의 아기들은 물건을 입으로 가져가기 때문에 물건들을 청결하게 해 둡니다.

 

신생아 3~4개월

아기의 평균 몸무게는 남자아기 6.81kg, 여자아기 6.32kg입니다.

목을 완전히 가누지는 못하지만 엎드린 자세에서 목을 들고, 옆으로 돌리기도 합니다.

오감이 더 발달해서 움직이는 사물을 잘 따라가고 소리가 나는 쪽으로 반응을 하며, 크게 웃기도 합니다.

또한 두 손을 모을 수도 있고 물건에 손을 대기도 합니다.

 

이 시기에는 침샘에서 침을 많이 분비하는 시기여서 침을 많이 흘려 흡수성이 좋은 천으로 턱받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
수유 간격을 더욱 익숙하게 하기 위해 3~4 시간 간격으로 하고, 이유식 먹이기 위한 대비 훈련을 해야 합니다.

이 시기의 아기는 빠는 동작을 통해 정서적인 안전감을 얻고, 만족감을 얻습니다.

발을 입에 넣어 빨기도 하고, 손가락을 빨기도 합니다.

 

신생아 4~5개월

아기의 평균 몸무게는 남자아기 7.56kg, 여자아기 7.09kg입니다.

이 시기의 신생아는 목을 제대로 가누며 여러 신체 부위도 급속하게 발달합니다.

팔과 다리를 마구 휘젓고, 큰 소리로 웃으며 기분이 좋으면 소리를 지르고, 기분이 나쁘면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.

손으로 딸랑이를 잡을 수 있고, 엎드린 상태에서 머리를 번쩍 들기도 합니다.

 

옹알이를 시작하고 엄마를 확실하게 알아봅니다.

이 시기의 아기는 낮과 밤을 구분할 줄 알고, 한밤중에 먹는 일이 줄어듭니다.

이 시기부터 모유가 부족한 아기는 이유식을 시작하여 고형 음식을 먹일 수도 있습니다.

모유가 부족하지 않는 아기도 이유식을 6개월부터 시작해야 합니다.

 

신생아 5~6개월

아기의 평균 몸무게는 남자아기 7.93kg, 여자아기 7.51kg입니다.

아기를 반듯이 눕혀 놓으면 팔다리를 움직이다가 뒤집기를 시작합니다.

빠르면 4개월, 늦으면 7개월째 하는 아기도 있습니다. 이 시기부터 아기의 사시 현상도 없어지고, 눈의 초점이 정확해지며 물체의 크기와 거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손가락 끝이 아닌 손바닥을 펴서 물건을 잡고, 잡은 물건을 놓지 않으려고 힘을 줍니다. 지능이 급속하게 발달을 하고, 기억력, 사고력이 생기고 언어능력도 발달합니다.

이 시기는 엄마의 젖이나 분유로만 충분하게 영양을 공급하기 어려우므로 본격적인 이유식을 시작합니다. 이유식을 하더라도 아직은 우유나 모유를 주 영양원으로 하고 이유식은 보조식으로 길들이는 것이 좋습니다.

음식을 목으로 삼기는 연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액체상태보다는 죽 같은 걸쭉한 음식을 먹이는 게 좋습니다.

 

※ 참고 : 소아 전문가에 의하면 이유식 시작 시기는 생후 6개월 이후가 좋다고 합니다.

그 전에는 신생아의 장이 젖(분유)만을 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6개월 이전의 아기에게 젖 이외에 다른 음식을 먹이면 소화를 하기가 어렵습니다.

엄마의 욕심으로 더 많이 빨리 좋은 음식을 먹이고 싶은 마음에 이유식을 먹이면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들은 알레르기가 더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.

 

반응형

댓글